// 금융정보
> 고객센터 > 금융정보
빠른상담신청
이름
연락처
물건
대출금액 만원
금융정보

통장 쪼개기, 풍차 돌리기...이것말 알면 나도 '통장요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2017-11-10 /   조회30회

본문

* 통장 쪼개기
월급통장을 여러 개로 쪼개 관리하는 것. 용돈, 식비 등 생활비 통장, 경조사비 등 비상금통장, 투자를 위한 재테크통장.

* 풍차 돌리기
매월 적금통장을 1개씩 만들어가면서 1년에 총 12개 적금통장을 풍차처럼 돌려가며 가입하는 방법

* 52주 적금
매주 1000원씩 저축금액을 늘려 총 52주(1년)동안 저축해서 '137만 8000원 + 이자'를 모으는 방법

-통장 쪼개기
월급쟁이 재테크의 기본. 월급이 통장에 들어오기 무섭게 잔고가 0으로 떨어진다면 월급통장부터 쪼개라. 공식은 간단하다. 월급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면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고정비(공과금 등)만 남겨두고 잔액을 생활비통장(소비지출), 비상금통장(예비금), 재테크통장(투자용)으로 나눠 이체하면 된다. 이렇게 구분하면 지출의 흐름이 일목요연하게 보이기 때문에 통제가 가능하다.
월급통장과 생활비통장은 잔액이 0으로 떨어지는 게 이상적이기 때문에 굳이 고금리 상품을 고를 필요는 없다. 대신 이체,출금 수수료 면제나 예적금,대출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은행권 수시입출금 통장이 낫다.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 회원(26만명) 통계에 따르면 월급 통장으로 가장 많이 쓰는 상품은 신한주거래우대통장(신한은행),2위는 IBK평생한가족통장(기업은행, 3위는 우리직장인재테크통장(우리은행)으로 나타났다. 비장금통장은 일정기간 돈을 묵혀둬야 하기 때문에 금리가 낮은 은행보다는 증권사의 종합자산관리계좌(CMA)가 덕 적합하다.

- 풍차 돌리기
당장 지출을 확 줄여서 월 100만원짜리 정기적금에 가입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쉬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이 적금 풍차 돌리기다. 매월 1개씩 적금(1년 만기)에 가입해서 1년에 총 12개의 통장을 만드는 식이다. 매달 적금 금액을 순차적으로 늘려가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고 적응할 수 있다.
적금통장 당 가입금액은 월 1만원도 좋고 10만원도 좋다. 매달 같은 금액일 필요도 없다. 매월 적금 가입이 부담스럽다면 1년에 6개 또는 4개 풍차 돌리기도 가능하다.
1년이 지나 적금 만기가 돌아오기 시작하면 만기 금액에 일정금액(예,10만원)을 더해 '예금풍차돌리기'를 하면 된다.

- 52주 적금
대학생 이모씬느 9월부터 카카오뱅크 적금에 매주 저축하고 있다. 이른바 '52주(1년) 적금'의 시작이다. 첫주엔 1000원, 2회차엔 2000원, 3회차 3000원으로 매주 적금 금액을 늘려갔다. 9회차까지 한번도 거르지 않았다. 이씨는 "아직 용돈을 받지만 조금이라도 돈을 모아가야겠다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52주 적금은 초보자들이 재미있게 돈을 모아가도록 유도하는 재테크 방법이다. 첫 시작은 1000원이지만 만기엔 137만 8000원 + 이자를 손에 쥘 수 있다.
52주 적금의 단점은 번거로움이다. 가급적 모바일뱅킹이 가능한 스마트폰 전용 적금통장을 만들어야 저축 날짜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금융정보 목록

게시물 검색